본문 바로가기

IT(Information technology)/IT활용

[구글플레이스토어] 거주 국가 제한 어플을 다운받는 방법 / IP우회

https://lowayo.blogspot.com/2019/12/googleplaystore-download.html

[구글플레이스토어] 거주 국가 제한 어플을 다운받는 방법 / IP우회

만화 관련 리뷰, (여성향) 게임 후기, 그 외 리뷰, 일상, IT 등의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lowayo.blogspot.com




1. IP 차단 → 국가 제한 어플(앱)?



거주국가에서 사용할 수 없는 항목입니다.
This item isn't available in your country.

안드로이드 구글플레이스토어(google play store)에서 해외 어플(앱)을 다운로드 받으려고 하면 일부는 (IP 차단으로 인해) 국가 제한이 걸려 있어서 불가능합니다. 인터넷으로 접속해서 홈페이지로 들어갔을 경우에는 기기와 호환이 되지 않는다고 나옵니다.


국가 제한이 걸린 어플은 한국 마켓에서는 아예 검색조차 안 됩니다.


2019년 6월에 신작 일본 게임 어플을 받으려고 하는데, 페이지 접근에도 IP 차단을 걸어놨는지 구글스토어앱에서 페이지를 찾을 수 없습니다.(Not Found Page)가 뜨더라고요. 아예 볼 수도 없게 막아놨어요. 하지만 12월인 지금은 페이지가 다시 보입니다.

인터넷으로 접속해서 홈페이지로 들어가면 '요청한 URL을 서버에서 찾을 수 없습니다.'라고 뜹니다. 이건 지금도 여전히 이렇게 뜹니다.


그래서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IP를 바꿔서 한국 마켓이 아닌 해외 마켓으로 교체해서 다운로드 할 수 밖에 없습니다.



2. IP 우회 : VPN 앱 이용하기

우선은 자신의 IP를 바꾸기 위해서 VPN 앱을 이용합니다. 앱 종류는 여러 개가 있는데 저는 OpenVPN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OpenVPN for Android 를 다운로드 합니다.

그 다음에 IP를 바꿀 국가의 플러그인을 다운로드 합니다. 이 앱으로는 바꿀 수 있는 국가가 몇 개 없는데 한국, 미국, 일본은 있습니다. (중국은 없음) openvpn plugin 으로 검색해서 [ 나라명 VPN - Plugin for OpenVPN ]로 적힌 앱을 다운로드 합니다.

OpenVPN과 [나라명 VPN - Plugin for OpenVPN] 을 전부 내려받았다면 [나라명 VPN] 앱을 실행합니다.

저는 일본 게임을 다운받을 거니 Japan VPN - Plugin for OpenVPN을 다운로드 해서 실행합니다.


주의사항이 나오는데 '나는 이 앱을 신뢰한다'를 체크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연결 요청 창이 2번 뜨는데 전부 확인을 누릅니다.


▶를 눌러서 연결합니다. 연결이 되면 연결됐다고 뜨며, 상단에 있는 상태창에 열쇠 모양이 생깁니다. 현재 이 상태는 connected 위에 적힌 일본 IP(번호)를 사용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연결 후에 인터넷 접속이 잘 되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홈으로 돌아가서 인터넷에 접속해보고 안 되면 연결을 끊고, 돌아가는 화살표를 눌려서 IP 번호를 바꾸고 다시 연결해서 인터넷이 잘 되는지 확인합니다.


3. 해외 마켓을 쓰기 위해 구글 계정 만들기

VPN에 해외 국가 IP로 연결한 상태로 구글 계정을 만듭니다. 설정(Settings)에 들어갑니다.


상단 상태창에 열쇠 모양 아이콘이 있으면 VPN에 연결된 상태입니다. 연결된 상태인지 확인해주세요.

계정 및 백업(Accounts and backup) → 계정(Accounts)에 들어갑니다.


계정 추가(Add account) → 구글(Google)을 선택합니다.

구글 로그인 화면이 나오는데 왼쪽 아래에 '계정 생성(Create account)'을 눌러서 '개인용(For myself)'을 선택해서 정보를 입력하고 계정을 만듭니다.


4. 구글스토어에서 국가 제한 앱 다운로드

구글플레이스토어에 들어가서 검색창 왼쪽에 가로 3줄 아이콘을 누르면 왼쪽에 메뉴창이 생깁니다. 위에는 큰 동그라미와 아래에 현재 사용 중인 있는 계정 정보(이름, Gmail 주소)가 적혀 있습니다. 이걸 조금 전에 만들었던 새 계정으로 바꿔줍니다. 오른쪽에 '성(첫 번째 문자만 표시)'이 적힌 동그라미 중에서 새로 만들었던 계정을 찾아서 누르면 바뀝니다.

위의 이미지는 2019년 구글플레이스토어 화면이고, 아래의 이미지가 2020년 구글플레이스토어를 업데이트한 화면입니다.


업데이트 이후에는 왼쪽에 가로 3줄 아이콘이 아닌 오른쪽에 동그라미를 눌려서 계정을 변경합니다. B가 새로 만들었던 계정이라면 B가 적힌 동그라미를 눌러줍시다.


그리고 나서 다운로드 하려는 앱을 검색합니다. 그러면 설치(Install) 버튼이 생긴 걸 볼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이대로 바로 설치 버튼을 누르면 다운로드 하는데 시간이 아주 오래 걸립니다. 그래서 반드시 VPN 연결을 해제하고 나서 다운로드 해야 합니다. 다운로드 도중에 해제하면 다운로드가 취소됩니다.

스마트폰 상단에 있는 상태창을 손가락으로 내려서 OpenVPN for Android VPN에 연결됨(Connected to OpenVPN for Android VPN) 을 누릅니다. 그러면 아래에 상태창이 뜨는데 왼쪽에 있는 연결끊기(Disconnect)를 누르면 됩니다.

VPN을 해제해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검색 후에 설치 버튼이 활성화됐는지 확인하고 나서 해제하고 다운로드 하시길 바랍니다.

앱을 업그레이드 하려고 하는데 앱이 안 보일 경우에는 VPN을 켜서 해당 국가 IP로 연결한 후에 다운로드 했었던 계정으로 교체해서 하면 됩니다.


설치를 눌렀는데 아래에 완료된 계정 설정창이 뜬다면 계속(continue)을 누르고, 그 다음에 왼쪽에 있는 취소/아니오 버튼을 누릅니다.

https://lowayo.blogspot.com/2019/12/googleplaystore-download.html